[OpenGL] 기본 draw 동작 (ES1.1/2.0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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OpenGL ES 1.1


1. 버퍼를 지운다.

 - glClearColor로 지울 color을 지정하고

 - glClear로 버퍼를 지운다.


2. 위치, 색상 속성을 활성화 한다.

 - glEnableClientState(GL_VERTEX_ARRAY 또는 GL_COLOR_ARRAY)


3. OpenGL에서 위치, 색상 속성을 가져오는 방법을 정의한다.

 - glVertexPointer : 위치 정보를 가져오는 방법을 정의

 - glColorPointer : 색상 정보를 정보를 가져오는 방법을 정의 


4. 그린다. 버퍼를 렌더링한다.

 - glDrawArrays

 - 3에서 glVertexPointer, glColorPointer에 정의된 방법으로 위치, 색상 정보를 가져와서 그리기를 수행한다.


5. 위치, 색상 속성을 비활성화한다.

 - vertex, color 속성의 경우에는 그리기 명령이 수행되는 동안만 활성화 시켜야한다.

 - glDisableClientState(GL_VERTEX_ARRAY 또는 GL_COLOR_ARRAY)


6. 4에서 렌더링된 버퍼를 화면에 그린다.

 - OpenGL 컨텍스트에서 처리 (iOS는 EAGLContext의 presentRenderbuffer)





OpenGL ES 2.0


1. 버퍼를 지운다.

 - glClearColor로 지울 color을 지정하고

 - glClear로 버퍼를 지운다.


2. Shader 정보를 얻어옴
 - shader에 입력될 vertex(position), color 정보(pointer, slot)를 얻어옴
 - glGetAttribLocation

3. 2에서 얻어온 Shader 정보(slot)을 활성화
 - glEnableVertexAttribArray

4. OpenGL의 Shader에서 위치, 색상 속성을 가져오는 방법을 정의한다.

 - glVertexAttribPointer


5. 그린다. 버퍼를 렌더링한다.

 - glDrawArrays

 - 4에서 정의된 방법으로 위치, 색상 정보를 가져와서 그리기를 수행한다.


6. 2에서 얻어온 Shader 정보(slot)을 비활성화

 - glDisableVertexAttribArray

by 재환이아빠 | 2012/04/03 12:17 | opengl-es | 트랙백 | 덧글(0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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